역사의 역사

역사의 역사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16,000원
  중간관리자
  상
  역사, 세계사, 역사서의 평가
시대를 읽는 작가 유시민, ‘역사란 무엇인가’를 묻다!

인간의 역사에 남은 역사서와 역사가, 그 역사가들이 살았던 시대와 그들이 서술한 역사적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추적한 유시민의 역사 르포르타주 『역사의 역사』. 경제학도, 정치가, 지식소매상에서 최근에는 방송인으로도 종횡무진 활동하는 작가 유시민이 오랜 독서와 글쓰기의 원점인 역사 속으로 돌아왔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파동과 이어진 촛불혁명을 마주하면서 역사의 현장이 어떻게 기록되고 전해지는지 다시금 관심을 기울인 저자는 2016년 겨울,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최초의 질문의 자리로 돌아가 이 책의 집필을 시작했다.
조선의 2인자들|역사

조선의 2인자들|역사

조민기 지음 / 책비 / 432쪽 / 18,000원
  전직원
  중
  권력, 욕망, 처세술
조선을 풍미한 2인자들을 만나다!

『조선의 2인자들』은 조선 역사 속에서 1인자의 자리를 노렸던 2인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욕망이 어떻게 권력이 되었고, 역사 속에 어떻게 기록되었는지를 말하는 책이다. 500년 조선 역사를 풍미했던 2인자들이 권력을 쟁취하고 충의를 지키기 위해 벌인 일련의 사건들과 그 안에서 발휘한 탁월한 기지를 따라가다 보면 거미줄처럼 촘촘하게 얽히고설킨 ‘인맥’과 뜻밖의 ‘관계’를 발견할 수 있다.

책은 ‘건국’ ‘창업’ ‘욕망’ ‘권력’ ‘당쟁’이라는 5가지 테마에 걸맞은 총 10명의 인물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성계, 정도전, 이방원, 하륜, 수양대군, 한명회, 임사홍, 김안로, 이준경, 송익필이 그들이다. 역사 속에서는 너무나 잘 알려진 이름이지만 정작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뜨거운 2인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지금 당장 참고해도 좋은 ‘처세술’을 제공하고, 그들이 남긴 ‘성공과 실패’의 기록은 출세와 부귀영화를 원하는 우리에게 열쇠가 되어준다.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

사이토 다카시 저/ 홍성민 역/ 뜨인돌/ 2009년/ 296쪽/ 13,000원
  전직원
  중
  욕망, 모더니즘, 종교
이 책은 ‘다섯 가지 힘’과 ‘인간의 감정’을 통해 역사를 읽는다. 저자는 욕망, 모더니즘, 제국주의, 몬스터(자본주의, 사회주의, 파시즘), 종교라는 커다란 이슈들을 중심으로 역사 전반을 날카롭게 분석하며 인류의 발자취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시한다. 중요한 코드를 중심으로 세계사를 들여다보는 색다른 재미를 맛볼 수 있다.
거꾸로 읽는 세계사

거꾸로 읽는 세계사

유시민 저/ 푸른나무 / 2002년 / 400쪽/ 13,000원
  전직원
  중
  세계사, 드레퓌스 사건, 대공항, 4.19
이 책은 드레퓌스 사건, 피의 일요일, 러시아 10월 혁명과 미완의 혁명 4.19 등 기존의 역사적 사건과 인물을 색다른 시각에서 평가하고 있는 교양 역사서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세계사를 거꾸로 볼 수 있는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역사는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그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세계사를 이해하는 안목에서 발상의 전환을 가르쳐 준다.
경제와 역사, 그들의 동반 여행기

경제와 역사, 그들의 동반 여행기

- 경제학 이야기
최상목 저/ 프로네시스/ 2006년 / 189쪽 / 9,000원
  전직원
  하
  경제학의 세계, 경제 사건, 경제 문제
이 책에는 역사 속에서 벌어진 경제 관련 사건 중에서, 오늘의 경제 문제를 이해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여겨지는 10가지 에피소드를 수록하였다. 네덜란드의 튤립 투기, 독일의 초인플레이션, 세계 대공황, 일본의 버블 붕괴, 아시아의 경제 위기 등 다양한 경제 사건들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삶에서 가장 결정적인 문제를 다루는 '선택'의 과정에 필요한 원칙과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prev    1 2 3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