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창통

혼창통

이지훈 지음 / 쌤앤파커스 / 2010년 / 304쪽 / 14,000원
  중간관리자
  중
  혼, 신념, 창, 통, 소통
국내 유력 일간지의 경제 섹션 ‘위클리비즈’의 편집장이자 경제학 박사인 저자는 비전과 창조, 소통이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화두라고 말하면서 스티브 잡스 애플 CEO, 이나모리 가즈오 교세라 명예회장, 정준양 포스코 회장, 번트 슈미트 컬럼비아대 교수, 하워드 가드너 하버드대 교수 등과 같은 수많은 대가들의 황금 같은 메시지와 살아 있는 사례로부터 추출한 성공의 비밀을 상세하고도 치밀하게 분석하여 전달하고 있다.

초일류기업의 CEO, 경제경영 석학들에 대한 심층 취재를 바탕으로 그들의 이야기에 일관되게 흐르고 있는 메시지와 키워드를 발견하여 공개한다. 『혼창통』, 이 책은 모든 성공과 성취의 비결로 3가지의 키워드, 바로 혼(魂). 창(創). 통(通)을 꼽고 이와 관련된 강력한 통찰과 실천적이면서도 종합적인 해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어떻게 명확하고 원대한 비전을 세울 것인가?’, ‘어떻게 유연하고 기발한 창의성을 이끌어낼 것인가?’, ‘어떻게 조직 내부를 비롯해, 외부(거래처, 고객 등), 나아가 모든 사람과 원활한 소통을 이루어낼 것인가?’의 문제를 고민하는 모든 조직과 개인의 비즈니스와 삶에 대한 조언이 담겨 있으며 성공의 원동력을 이끌어내고 성공에 이르는 확실한 로드맵을 보여주고자 시도한다. 이 책을 통해 삶과 조직의 운영원리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들에 대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지훈

‘글로벌한 시각과 심층 분석’을 입버릇처럼 외치는 글로벌리스트이자 완벽주의자.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를 거쳐 한양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선일보」 경제부 금융팀장, 증권팀장 등을 거쳐 현재 「조선일보」의 주말 프리미엄 경제 섹션인 ‘위클리비즈(Weekly BIZ)’의 편집장을 맡고 있다. 위클리비즈는 경제경영 석학, 초일류기업의 CEO 등 세계적인 대가들과의 심도 깊은 인터뷰, 글로벌 뉴스의 심층 분석을 제공함으로써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퀄리티페이퍼(quality paper)’로 각광받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즈」나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와 같은 세계적인 퀄리티페이퍼와 어깨를 겨누는 고급 경제 매체를 만들자는 비전을 세워 공유하고 기존의 신문 제작 습관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해서 전혀 새로운 형식의 기사와 편집을 선보이며, 독자, 그리고 다른 팀원들의 말을 주의 깊게 경청하고 늘 피드백을 주고받음으로써 소통하는 조직이 되려고 힘쓰는 과정을 통해 혼, 창, 통을 실현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 혼(魂)
- 사람을 움직이는 힘
- 내가 왜 여기에 있는가라는 물음의 과정
- 개인을 뛰어넘는 대의(大義)
- 꿈이고 비전이며 신념
- 하는 일에 목적의식, 소명의식을 가지는 것
- 가슴 벅차게 하는 비전이 사람을 움직인다.

* 창(創)
- 혼을 노력과 근성으로 치환하는 과정
- 매일 새로워지는 일
- 익숙한 것과의 싸움
- 창조적 습관 5가지: 연결, 질문, 관찰, 실험, 네트워킹
- 끊임 없이 ‘왜’라고 물어라, 그러면 열린다.

* 통(通)
- 큰 뜻을 공유하는 일
- 상대를 이해하고 인정하는 일
- 마음을 열고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는 일
- 맥락적 경청을 하는 일
- 만나라, 또 만나라··· 들어라, 잘 들어라.
책을 펴내며
삶과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찾고자 하는 이들을 위하여

프롤로그 | 왜 지금 ‘혼. 창. 통’인가?
혼. 창. 통의 삼중주가 우리를 살린다
지금 우리에게 혼. 창. 통이 필요한 이유
우리는 영원한 위기의 시대를 살고 있다 : 모하메드 엘 에리언 핌코 사장의 ‘뉴 노멀’론
파괴적 혁신의 시대, 당신은 어떻게 위기를 돌파할 것인가? : 크리스 앤더슨 와이어드 편집장의 ‘프리미엄’론 결국 답은 ‘기본’에 있다

1부. 혼(魂)
누가 그들을 미치도록 일하게 만들었나?
혼은 ‘사람을 움직이는 힘’이다
능력의 차이는 5배, 의식의 차이는 100배 : 지상 최고의 모티베이터, 나가모리 시게노부 일본전산 사장
매뉴얼이 아닌 철학을 공유하라
영혼의 승부사는 누구도 당해낼 수 없다 : 스티브 잡스 애플 CEO의 성취비결
즐기는 사람은 눈빛부터가 다르다 :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의 자기동력 가동법
돈으로는 사람을 움직일 수 없다
열매를 독식하는 기업은 오래갈 수 없다
성공은 자비의 마음에서 출발한다 : 이나모리 가즈오 교세라 회장의 경천애인론
‘당근과 채찍’으로는 빈껍데기만 얻을 뿐이다 : 에드워드 데시 로체스터대 교수의 자기 결정성 이론
리더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목표를 세우는 것 : 류촨즈 레노버 회장의 목표경영론
머리가 아닌 영혼에 호소하라 : 필립 코틀러 켈로그경영대학원 교수의 마케팅 3.0

2부. 창(創)
꿈은 공짜로 얻어지지 않는다
꿈을 얻기엔 1만 시간도 짧다 : 경영 구루 말콤 글래드웰의 1만 시간 법칙
100-1이 0인 이유 : 경영 컨설턴트 왕중추의 디테일론
실행력 없는 비전은 비극이다
손이 진흙으로 더러워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다른 꽃의 꽃가루로 꽃을 피워라 - 연결
‘순진한 왜’가 기적을 낳는다 - 질문
몰래카메라처럼 모든 일상을 관찰하라 - 관찰
최대한 집적거려라 - 실험
자신을 색다른 경험에 노출시켜라 - 네트워킹
현실에 안주하는 순간, 창은 시들고 만다
타성이 창의 발목을 잡는다
성우를 죽이지 않는 한, 지루한 전쟁은 계속된다 : 번트 슈미트 컬럼비아대 교수의 ‘성우 죽이기’
몸은 군중 속에 있어도, 눈은 홀로 볼 줄 알아야 한다
창은 스스로를 ‘바보’로 만들어보는 일이다

3부. 통(通)
작은 소리 하나도 놓치지 마라
선비는 누구를 위해 목숨을 바치나?
화이자 회장이 주머니 속에 늘 가지고 다니는 것 : 제프 킨들러 화이자 회장의 경청론
사냥을 하고 싶다면 정글로 가라 : 케빈 로버츠 사치앤사치 CEO의 고객소통법
뇌리에 박힐 강력한 메시지의 비밀 : 칩 히스 스탠퍼드대 교수의 메시지 제조법
세상은 CQ가 높은 인재를 원한다
삐져나오는 못은 더욱 삐져나오게 하라
사람은 저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 : 호리바 마사오 호리바제작소 최고고문의 인재경영
흐르지 못한 물은 썩기 마련이다
통을 가로막는 최대의 적, 사일로 : 데이비드 아커 캘리포니아주립대 하스경영대학원 교수의 ‘사일로 타파하기’
한 사람의 행복이 곧 모두의 행복 : 짐 굿나잇 쌔스 인스티튜트 회장의 직원만족경영
통이야말로 최고의 혁신이다
당신의 회사에서 매일 밤 빠져나가는 것

에필로그 | 혼. 창. 통은 불확실성의 폭풍우 속을 비추는 등대